본문 바로가기

Epxression Blend/Seminar / Study

7월7일 2주 [디자이너가 만드는 WPF 프로젝트 스터디] 자료 및 후기


2주 차 [WPF와 실버라이트 개념잡기] 라는 제목으로
비교적 기본적인 내용을 진행하였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오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
그래서 스터디 내내 흥분하며 진행을 해서 정보전달에 있어 자료 첨부와 더불어 약간의 글을 더 써보도록 합니다.





1. WPF와 실버라이트는 익스프레션 블랜드 라는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다른 작업방식과 아웃풋이 나옵니다.

그래서 처음 작업하실 때 내가 웹으로 구현할 것인지 윈도우상에서 구현할 것인지에 대해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프로젝트가 경량을 원하고 배포가 중요하면 실버라이트로 웹에서 구현하여 접근성이 쉽도록 만듭니다.
아니면 제한된 사용자가 정보를 다양하게, 많이 보여준다면 WPF로 exe파일을 설치하여 안정성있게 만들도록 합니다.

2. 1번과 같은 사항 때문에 WPF와 실버라이트는 프로그램 내에서 작업환경이 많이 다릅니다.
실버라이트는 웹에 배포하려면 작업에 있어 WPF보다 제한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실버라이트 툴킷을 깔면 작업이 좀 더 수월합니다. 실버라이트 3에서는 더 많은 것을 지원하니 WPF와 실버라이트의
차이는 많이 줄어드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WPF가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익스프레션 블랜드는 디자인도구 = 비주얼 스튜디오라는 개발자 프로그램과 하나의 파일로 호환이 가능합니다.
: Expression Blend > WPF 폴더에 [블랜드를 시작하기 전에] 라는 강좌가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4. WPF와 실버라이트의 차이는 pdf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이 둘의 차이를 좁히기? 위해서는 개발자가 디자이너에게 많은 속성을 적용할 수 있게끔 도와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cliptobounds 를 실버라이트에서 지원하지 않는데, 그것을 개발자가 코드로 이용하여 속성을 열어(?)주어야 합니다.
(열어준다는 말 말고 적절한 말이 있을텐데요;)
이 부분은 디자인 코너 시간 뒤에 개발자 코너에서 캔버스 자체를 cliptobounds 가능하게 코드로 시연을 했습니다. :-)

6. 디자이너 코너에서 배운 작업을 개발자 코너에서 이어서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디자이너가 버튼에 대해서 스터디를 했으면
개발자는 그 버튼을 가지고 코드를 작성하여 버튼을 누르면 팝업이 뜬다 - 이런 방식입니다.



말이 길었습니다 ^^;;;
제 생각대로 말씀드렸기 때문에 100% 확실하다고 말씀드리기는 힘듭니다.
수학처럼 딱 정답이 나오지 않는 이상 다 확실하진 않기 때문에 ㅎㅎㅎ

그럼 파일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스터디 때 뵙겠습니다. :)